아이데이션(Ideation)이란 무엇인가?

요즘들어 심심찮게 듣는 단어 중의 하나가 바로 아이데이션(Ideation)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디어는 많이 들어  봤는데, 아이데이션은 대체 무엇을 뜻하는 단어일까요?

아이데이션이란? 

먼저 단어의 형태를 살펴봅시다. 아이데이션(Ideation)은 Idea에 어떤 동작을 명사로 만드는 ation이 붙어 있습니다. 이 조합만으로도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Ideation은 아이디어 자체가 아닌 아이디어가 만들어 지는 과정(The formation of idea or mental images)에 중점을 둔 개념입니다. 그래서,  그 과정을 행위(action)로 간주하고 이를 명사화시킨 용어가 바로 아이데이션(Ideation)입니다.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먼저 아이디어가 생성이 되어야 하고, 그 생성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또한 커뮤니케이션 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데이션이란 단순한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생성(Generating), 발전(Develop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ng) 과정을 아우르는 단어입니다.

왜 아이데이션이 필요할까? 

개인차가 있겠으나 많은 이들이 아이디어 내는 것을 상당히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발산적인 우리의 뇌는 평소에 우리가 사용하는 정리 정돈, 매뉴얼화, 보고 등에 사용되는 수렴적 뇌와 다릅니다.  그런데, 우리의 뇌는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습관처럼 반복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평소처럼 사고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창조적인 마인드로 전환하여 전혀 다른 셋팅에서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이데이션은 이 과정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는 광고,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주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아이데이션을 잘 하려면? 

아이데이션의 여러 단계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생성 단계입니다.  이 생성 단계를 도와주는 다양한 기법들이 있습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 (Brain Storming) : 알렉스 오스본(Alex Osborn)이 개발한 사고 방법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발언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고 무조껀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브레인 라이팅 (Brain Writing) : 독일의 헐먼 호링거(Herman Holliger)가 창안한 방법으로 말이 아니라 침묵 속에서 진행하는 집단 발상 도구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유로이 발상하고 그것을 카드에 적습니다. 말하지 않고 쓰면서 하기 때문에 침묵의 브레인스토밍이라고도 불리우며, 처음에 6명이 참가하여 3개씩 아이디어를 생각해 5분 이내에 기입한다는 조건 때문에 6,3,5 기법으로도 불리웁니다.

3.  6색 모자 기법 (6 HAT) :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고안한 기법으로 참석자들이 서로 다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각각의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이 의미하는 바 대로 사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백색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은 수치나 정보에 기인해 사실적인 사고를 하고,   흑색 모자를 쓰고 있는 사람은 실행 불가능한 이유나 부정적인 시선에서 생각하게 하는 방법입니다.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을 하도록 돕습니다.

4.  스캠퍼 (Scamper) : 에이벌(Bob Eberle)이 개발한 방법으로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응용(Adapt), 변형(Modify)/확대(Magnify)/축소(Minify), 다르게 활용(Put to other uses), 제거(Eliminate),  뒤집기(Reverse) 의 약자를 따서 Scamper라고 불리웁니다.  일종의 아이디어 창출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발상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크리베이트 오프너(Crevate Opener) : 크리베이트에서 만든 방법으로 배우고 익힐 필요 없이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도록 만든 아이데이션 전문 툴입니다.  아이디어 엔진이라는 다양한 아이데이션 방법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합니다. 혁신 사례들을 연결시키거나 간단한 질문에 답변 하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아이디어를 생성시켜 줍니다.

 

INSIGHT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하면 으레 반짝거림 이런 것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상 아이디어라는 것도 결국은 노력입니다. 고정관념을 탈피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가 바로 아이디어입니다. 아이디어가 끊임없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라면, 이 노력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아이데이션 방법론은 그 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데이션 방법들은 저마다 그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별로 적절한 방법론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더 효과적인 아이데이션이 가능할 것입니다.

 


 

창의역량 향상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세상이 빠르게 변하면서 이전과 다르게 바라보고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인 창의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창의력은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크리베이트는 창의력은 날 때부터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연마해야 하는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동안의 창의 교육 노하우를 모아 누구나 창의력을 연마할 수 있는 온라인 학교를 만들었습니다. 3~5분 가량의 마이크로 강의로 매일 매일 창의를 연마하세요. 크리베이트 스쿨>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필요하신가요? 

크리베이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아이디어 컨설팅 회사입니다. 실제 아이디어 컨설팅에서 사용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창의역량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워크숍과 기업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혁신할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크리베이트의 워크숍 서비스컨설팅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16-03-07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