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엔진 5] 다른 사람이 되어라’ 방법론

사람은 자기가 살아온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항상 생각의 방향이 비슷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전에 생각했던 방식 그대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을 재생적사고(再生的思考)라고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창의성을 막는 가장 주요한 사고 방식이죠. 어떻게 재생적사고를 막고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요?

여기 크리베이트에서 정말 쉽고 효과적인 방법을 하나 제시합니다. ‘다른 사람이 되어라’ 라는 방법론인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내 보는 방법이죠. 하지만 20대인 나에게 갑자기 60대가 되어보라고 해도 쉽지 않죠. 그래서 단계 단계별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내가 ’40대 만혼의 신혼 부부’, ’30대 유학파 애견 싱글남’, ‘늦둥이가 있는 5인 가족’ 이라 생각하고 피자의 아이디어를 내봅니다. 각 캐릭터들은 어떤 피자의 아이디어를 냈을까요? 클릭 해 보세요! (고화질 전체화면으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INSIGHT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라!’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라!’ 구호는 많지만 실제로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만큼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은 쉽지 않다는 얘기겠지요. 하지만 상대방의 입장 중 한 가지만 떼어서 생각 해 보면 어떨까요? 30대 유학파 싱글남의 입장이 되는 건 어렵지만, 혼자 집에서 술을 마시고, 여자친구를 만나고 싶어하며 홈파티를 좋아한다 등의 특징을 하나씩 생각 해 보세요. 혼자 집에서 술을 마시기 위해 피자는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홈파티를 위한 피자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신다면 여러분은 이미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고하는 것입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18-04-28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