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컨설팅 회사 크리베이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크리베이트 자체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래서 크리베이트가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아이디어 컨설턴트는 어떤 일을 하는지, 혁신을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혁신을 꿈꾸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크리베이트는 크리베이트 오프너(구- 크리베이트 아이데이션)를 실제 컨설팅 프로젝트에 활용해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크리베이트는 유용성이 입증된 아이데이션 방법론들을 웹 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서비스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크리베이트 아이데이션을 활용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도출한 사례입니다.
Q1. 워크샵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대학생부터 시니어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일반인 50명이 참가한 이번 워크샵은 시니어를 타겟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 도출을 목표로 하였는데 4시간의 아이데이션 워크샵을 통해 600여개의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으며, 도출 된 아이디어 중 일부는 실제 사업화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Q2. 4시간 시간은 어떻게 구성되었나요?
- 머리를 말랑말랑하게 하는 Creative Shower (1h)
- 크리베이트 아이데이션을 활용한 아이데이션 (2.5h)
- 아이디어 공유 및 투표 (0.5h)
이렇게 구성되었습니다.
Q3. 크리베이트 오프너를 사용한 분들의 후기는 어땠나요?
” 집에서 낼 때는 5가지가 나왔다면 이걸로 하면 50가지는 나오는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발상을 해서 “아 이런 게 있었구나”하고 또 개발할 수 있는 마인드가 생기는 것 같아요.” – 40대 워크샵 참석자
“우리가 보통 생각하고 있는 생각과 생각은 하고 있지만, 표현을 못 하는 단어가 있었어요. 그것도 여기서 Ready made 해주니깐 “아 그래 저렇게 사용할 수 있어!” 우리의 아이디어를 더 Smooth 하게 끌고 나가는 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 50대 워크샵 참석자
“굉장히 여러 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으니깐. 기존에 있었던 것에서 뒤집어 생각한다든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깨닫는 부분도 많았어요!” – 20대 워크샵 참석자
Q4. 워크샵을 다시 정리해 주신다면?
기존 아이데이션 워크샵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시니어 분들이 참가한 워크샵이었는데요. 흔히들 나이 많은 사람들은 고정관념이 심해 아이디어를 낼 수 없고, 아이디어는 젊은 사람들이나 낼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워크샵은 그런 편견을 깨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사고 하던 방식을 깨고 새롭게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제공한다면, 누구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창의성을 발휘해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