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토마토이다. 이식품들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귀리는 6종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해 근육형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쌀보다 단백질이 2배나 된다. 귀리의 영어 이름은 오트, 오트밀은 바로 귀리로 만든 음식이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귀리의 껍질을 벗겨 볶아 납작하게 만든 후 물, 우유와 섞어 죽처럼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오트밀이다.
귀리에는 지방질도 들었는데 현미의 2배이다. 전체 지방질의 75~80%가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으로 되어 있어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또한, 귀리에는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병,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열량이 낮고 지방세포 축적을 막아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변비 예방식품으로도 좋다.
토코트리페놀이 풍부해서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고지혈증 개선 등 생리 활성 효과도 좋으며, 나트륨 배출 효과가 높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신장병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 칼슘, 아미노산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귀리는 과연 곡물의 왕 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