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슈퍼푸드 – 붉을수록, 익힐수록, 세포에 생기를 불어넣는 토마토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토마토이다. 이식품들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A, C, K, B6, 엽산, 티아민), 미네랄 (칼륨,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 식물성 단백질과 같이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에는 생리 활성 물질과 비타민C, 비타민K 등이 풍부하고, 빨간색을 나타내는 ‘리코펜’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잉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토마토의 칼륨은 몸 속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토마토를 섭취하면 체내 과도한 수분, 염분, 요산, 독소를 제거하고 배뇨를 촉진시킨다.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간접 흡연의 피해가 있다면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쿠마르산과 클로로젠산이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는 주요 발암 물질인 니트로사민과 맞서 싸우게 돕는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토마토의 섬유질 성분은 소화 근육의 연동 운동과 위액 분지를 자극해 소화 건강을 개선시킨다. 장기적으로 토마토를 섭취하면 변비와 설사 예방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A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 시력 감퇴를 예방하고 시력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탄력있고 젊은 파부, 윤기나는 모발에도 토마토가 좋다.
어찌 토마토를 챙겨 먹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0-05-10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