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ESG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ESG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 MSG도 아니고 EGS란 대체 무엇일까요? E는 환경을 나타내는 Environmental, S는 Social을 나타내는 사회, G는 Governance를 뜻하는 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전에는 투자 대상을 선정할 때 돈을 얼마나 잘 버는지와 같은 재무제표나 현금흐름과 같은 금전적 이익만을 평가했다면 이제부터는 기업이 환경,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한 투자가 바로 ESG입니다. 건설사를 예로 든다면, 예전에는 시공능력이 뛰어난 건설사가 투자받았지만, 앞으로는 시공 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도 잘 처리하고, 직원들이 다치지 않게 산업재해도 미리 예방하는 그런 기업이 투자를 받게 되는 것 입니다.
ESG는 언제 시작되었을까? 
ESG는 2005년 전 UN사무총장 코피 아난이 세계적인 기관 투자자들에게 지속가능한 투자를 위한 원칙 개발에 동참할 것을 요청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2개국 20개 기관투자자들이 이를 수용하여 투자산업, 정부, 시민 사회 등 7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2006년 PRI(Principle for Responsible Investment, 책임투자원칙)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ESG의 시작입니다. 이후 PRI에 서명한 기관은 2021년 3300개로 늘어났으며, 전세계 투자규모도 2018년 기준으로 30.7조원 달러(한화 3경 8000조) 수준에 이르며, 2020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ESG 성과가 나쁜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ESG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먼저 등장한 개념입니다.
ESG의 구성은? 
환경에는 탄소 발자국, 에너지 효율, 재생에너지 사용 등이 포함되는데, 이는 자원 사용을 줄이고,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원 사용은 에너지 사용량, 수자원 사용량, 재생 에너지 사용과 관련되어 있고, 오염물질 배출은 온실가스, 대기오염물질, 폐기물 배출량, 폐기물 재활용 비율이 주요 평가요소입니다. 물론 업종별로 평가는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고, 업종 내 비교평가로 성과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사회에는 근로환경, 노사관계, 지역사회 기여와 같은 이슈들이 있는데, 직원 만족도, 노동조합 가입률, 직원당 평균 교육시간, 여성직원 비율, 장애보유직원 비율과 같은 다양성, 반부패 및 공정성 관련 항목이 핵심입니다. 또한 지역사회 기여,  제품 책임, 고객 만족등도 사회에 속합니다. 지배구조는 이사회 구조 및 다양성, 경영진 보수, 주주권리 등에 대한 부분이 핵심입니다.
CSR, CSV와 무엇이 다른가? 
기존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야기 했었고, CSV(Creatinig Shared Value)에서도 기업의 사업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ESG는 단순히 윤리적, 철학적인 측면에서 책임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비재무적 성과를 지표로 만들어서 투자를 하는 것으로 실제로 ESG는 투자 수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삼습니다.  투자의 관점에서 기후변화는 일종의 리스크이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전방적인 리스크에 얼마나 잘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영으로 이어갈 수 있는지로 평가하겠다는 것이 바로 ESG입니다. 즉, 이전에는 착한 의도만을 이야기 했다면 이제는 아무리 착한 의도를 가졌다 할지라도 착한 성과를 내지 못하면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죠.
ESG를 잘 하려면?
따라서, 기존에 하던 대로 기업이 이윤 추구를 위해서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더 이상 안됩니다.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하면서 이익도 추구하는 적당한 기업 홍보나 자선활동으로도 안됩니다.  ESG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경영에 접목하고 투자에 활용할지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환경 에너지나 사회공헌 역량을 관리하고, 전자투표 시스템등으로 지배구조를 바꾸는 등 구체적인 실천이 요구됩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1년 11월 25일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프리미엄으로 모든 콘텐츠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