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Learn 강의
RunLearn은 달리다(Run)과 배우다(Learn)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함께 배우는 강의입니다. 첫번째 Run의 의미는 ‘함께’ 배운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강의는 언제 어디서든 배운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아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함께 배움을 중시한 것입니다. Learn의 의미는 ‘나에게 의미있는 것을 만드는 능력’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도처에 널려 있는 것이 정보인 시대에 중요한 것은 더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의미있는 것을 찾고 가공해서 보석으로 만드는 능력을 연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정된 커리큘럼을 따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매번 새로운 주제가 주어지면 이를 중심으로 의미있는 것을 찾고, 가공하고, 가치있게 만드는 훈련을 하는 것이 RunLearn 강의의 목표입니다.
강의소개
우리가 배우는 학교, 교과서, 교육 시스템은 예전에 비해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코로나로 온라인 교육이 불쑥 우리 삶으로 들어오면서 학교란 무엇이고,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정답은 없겠지만, 새로운 답을 만들어가는 시도는 여기 저기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미래 교육을 제시하는 곳들을 살펴보고 과연 우리의 미래 학교는 어떠해야 할지, 우리 상황에 어떻게 접목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강의 진행
대안적인 학교를 선별해 함께 공부합니다. 매주 하나의 학교를 정해지면 참여자들은 각자 대안적인 학교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강의 시간에 공유합니다. 공유 후에는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이를 우리 상황에 어떻게 접목할지 논의합니다. 강의 마지막에는 다음 공부할 학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수강기간
이 과정은 끝이 정해져 있는 강의가 아니기 때문에 수강 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매번 새로운 케이스를 다루기 때문에 개강일도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참여는 월 단위로 가능합니다.
수강기간
매주 월 점심 12시 – 1시 (1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