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 전략 수립 : New Publishing Market 미/일 Precursor 분석

다양한 웹 서비스의 등장과 블로그의 활성화는, 기존의 오프라인 출판 시장을 위협하는 동시에 출판, 미디어의 개념을 확장시키고 있다. 주변의 작은 일상들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 증가 또한 이러한 확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제 contents의 생산과 유통은 더 이상 전문 지식인, 작가, 기업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일반 유저 누구라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영역이 되어 가고 있다.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온라인 출판 사업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item과 제공 방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SKT는 과연 어디에 사업 기회가 존재하는지, 어떠한 온라인출판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모델인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차세대 출판사업은 과연 어떠한 형태일 것인지, 그 중에서도 특히 온라인 출판에서 어떠한 기회와 가능성이 존재하는지를 탐색해 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Global market을 염두 해 두고 시작한 프로젝트인 만큼 우리나라 뿐 아니라 미국, 일본 시장에 대한 탐색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출판시장의 변화의 흐름을 추적하였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뿐 아니라 모바일 출판산업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라별로 출판시장의 주요 특성을 추출해 내고, 이를 user interface와 publishing business scope이라는 두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사업 진출의 기회 영역을 탐색하였다.

분야  Innovation Strategy

고객사  SKT

연도 2007

 

프로젝트 요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