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ention Management를 위한 mobile widget등 새로운 아이템들을 발굴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기기들을 접하며, 편리하고 새로운 경험들을 제공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기기들의 증가로 인해 우리의 삶은 더욱 피곤해져 간다. 이 같은 현상은 기술이 요구하는 관심의 정도와 사람이 기울일 수 있는 관심의 정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이러한 차이를 최소화시켜 줄 수 있는 Smart technology는 어떻게 가능할 것인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SKT와 CREVATE는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Smart Surroundings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아이템을 검증해 Business Model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먼저, 신기술 트렌드 뿐 아니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 변화 검토를 통해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과 관련된 5가지 중요 영역을 도출해냈다. 또한 Early Adopter들과의 FGI를 통해 Smart Item에 대한 검증 및 니즈 파악을 실시하였다. 트렌드 조사 및 소비자 조사를 통해 추출된 소비자 니즈 및 아이템에 대한 평가에 기반해 Ideation Workshop을 진행하였다. Ideation에서는 개발된 아이템의 concept 및 새로운 smart item에 대한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concept에 대한 filtering 과정을 통해 3개의 smart item concept을 발전시켰다. 각각의 컨셉은 세부 feature, 제공 가능한 benefit뿐 아니라 수익 모델, 시장성 등에 대한 제안까지 포함해 제안되었으며, user scenario를 통해 구체화시켜 제시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의의는 1,2차 자료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은 단순한 attention management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것이 무엇인지를 밝혀내 컨셉화시켰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관점에 기반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3가지 아이템 컨셉을 개발하고, 이것의 feasibility를 고려해 컨셉을 정교한 business model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분야  Innovation Strategy

고객사  SKT

연도 2007

 

관련 컨설팅/교육

프로젝트 요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