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은 온라인 카페는 어디로 갔을까? 오픈 채팅방의 커뮤니티화

사회적 연결과 정보 교류의 새로운 장, 오픈 채팅방의 커뮤니티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지평선

‘온라인 커뮤니티’ 하면 뭐가 생각나십니까?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같은 온라인 카페나 혹은 커뮤니티형 웹사이트가 먼저 생각날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카페의 자리를 오픈 채팅방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픈 채팅방들은 단순한 소통의 장을 넘어, 공유된 관심사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플랫폼별 오픈 채팅방

  • 카카오 : 세상의 모든 관심 카카오 오픈채팅, 오픈 채팅.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에 위치하며 카카오의 주력 서비스로 키움  
  • 네이버: 모든 검색어의 커뮤니티화, 오픈 톡. 누구나 관심 주제나 키워드를 설정해 톡방을 개설할 수 있음 
  • 라인: 오픈 챗. 메시지 요약 기능이나 말하는 Talk 기능 지원, 오픈 챗 내에서 서브토크룸이 있어 별도로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지원 

모르는 사람과 정보도 교류하고 놀기도 하고

오픈 채팅방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었습니다. 모르는 사람과도 관심 있는 주제 아래 재미있게 노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거지방’과 같은 오픈 채팅방은 절약을 주제로 한 유쾌한 컨셉 놀이를 선보입니다. ‘스타벅스 마셨어요.’ 라고 누가 올리면 ‘엎드리세요’ 같은 댓글로 일종의 컨셉 놀이를 합니다. 왓챠파티는 함께 영화를 보면서 채팅으로 수다를 떨 수도 있습니다. 하나투어에서는 ‘하나오픈챗’을 사람인은 ‘커리어챗’과 같은 방식으로 오픈 채팅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평한 관계, 유연한 참여 

과거 카페에는 카페지기가 있고 출석 몇 번, 댓글 몇 번에 등급 업그레이드 같은 많은 규칙들이 존재했었고  그 규칙을 준수하다 보면 열성 회원이 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 규칙 때문에 떠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오픈 채팅방에서는 채팅방을 열 호스트와 게스트의 명확한 구분 없이 수평적 관계에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오픈채팅방의 또 다른 특징은 참여의 유연성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채팅방은 즉시 떠나고, 필요하면 새로운 채팅방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기도 쉽습니다. 오죽하면 네이버는 모든 검색어가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할 정도입니다. 

인사이트 

이제 오픈 채팅방은 단순히 대화의 장을 넘어서 사람들이 관심사를 공유하고, 지식을 교류하며, 심지어는 심도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오픈 채팅방의 커뮤니티화’ 는 우리가 정보를 소비하고, 관계를 맺고,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오픈 채팅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커뮤니티로 전환되는 공식을 빠른 속도로 입증해 보였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AI나 NFT 기술이 추가 되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새로운 진화를 거듭하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커뮤니티가 어떻게 발전할지, 그리고 이러한 발전이 우리의 일상에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4-01-17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