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Sora
오픈AI Sora 의 등장, 상상력과 표현력이 분리될 수 있을까?

오픈AI Sora (text-to-video 모델)의 등장은 창작자들에게 위험일까요? 기회일까요? 

오픈AI Sora 는 누구나 쉽게 비디오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과학 등 사소통 방식에 획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창작의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세상과 소통할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비디오를 통해 사회적 문제나 가치를 전달하고,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를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제  AI는 단순히 작업을 자동화하는 도구를 넘어, 창의적인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고, 인간과 기계가 협업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물론,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Sora 가 비디오의 진위성과 신뢰성을 저해하고, 사람들의 개인정보와 권리를 침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모방하거나 변형하여, 사람들의 정체성이나 명예를 손상시킬 수 있고 하지도 않은 일을 마치 한 것 처럼 꾸며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심각하게는 사기나 협박 등의 범죄에 이용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ora가 인공지능의 놀라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혁신적인 도구임에는 분명합니다. Sora 의 등장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창작의 민주화를 촉진하고, 상상력의 경계를 확장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상상하는 능력하과 표현하는 능력은 지금껏 분리된 적이 없습니다. 상상력은 인간이 가진 독특하고 창의적인 능력이고 표현력은 상상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능력입니다. 예술은 상상력과 표현력이 결합된 결과물입니다. 예술가는 자신의 상상력을 그림이나 음악, 영화 등의 형태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표현할 수 없다면 상상하지 못한 것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상상력은 눈에 보이지 않기에 비록  상상력이 풍부하더라도 그것에 대한 표현력이 부족하면 상상력을 판단할 재간이 없었습니다. 또한 표현하는 과정 중에서 중요한 아이디어들이 소실되는 경우가 무척 많았습니다. 아마추어일수록 소실의 정도는 더 컸을 것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란 가장 그 소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AI는 인간의 표현력을 대체할 수 있다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Sora 는 단지 텍스트로 명령어를 내리면 인간이 상상하는 것 보다 더 섬세한 표현력으로 비디오를 만듭니다. 그 비디오를 보고 인간은 더 나은 상상을 하게 되겠지요. 상상력과 표현력 사이의 전통적인 분리를 넘어서, 창작 과정에서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상상력과 표현력이 분리되면 이제 인간은 상상력을 발휘하는 데 오롯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표현력은 AI에게 맡기고 창작자는 이제 표현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창의적 비전을 더욱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I는 인간의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확장시켜 줄 것입니다. 그럼 결국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결국 무엇이 무엇이 될까요? 

바로 상상력입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4-02-16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