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느리다
[리더십] 창의는 느리다

흔히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번쩍이는 순간에 떠오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창의성은 단순히 순간의 영감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푹 끓인 곰탕처럼, 천천히 곱씹고 숙고하는 느린 생각 속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탄생합니다.

물론 “유레카!” 순간의 짜릿함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그 뒤에는 끊임없는 고민과 탐색, 그리고 숙고의 과정이 존재합니다. 마치 탐험가가 미지의 세계를 헤쳐나가듯,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끈기와 노력 없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빠른 생각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결정을 내리고, 정보를 처리하고, 반응을 보이기 위해 빠르게 생각합니다. 빠른 생각은 효율적이고, 신속하고, 자동적입니다. 하지만 빠른 생각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에 기반하여 판단하고, 습관적이고, 편향적입니다. 빠른 생각은 새로운 것을 찾아내기보다는, 기존의 것을 유지하려고 하지요.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거나, 기존의 아이디어를 결합하거나, 변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 그리고 그것들을 연결하고 비교하고 조합하는 능력입니다. 이것들은 빠른 생각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반면 느린 생각은 마치 깊은 바닷속을 헤엄치는 것과 같습니다. 표면 아래에는 다채로운 해양 생물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느린 생각은 새롭고 다양한 것들을 탐색하고, 상이한 것들을 연결하면서 깊은 몰입과 성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빠른 생각이 필요한 상황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느린 생각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창의적 사고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이리저리 따지고, 요모조모 궁리하면서, 천천히 곱씹고 숙고하는 느린 생각 속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이는 리더에게 있어 중요한 교훈입니다. 창의성은 좋은 와인과 같아서 숙성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시간을 들여 익은 아이디어는 더욱 풍부하고 깊은 맛을 자랑할 것입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4-03-01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