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승전개발에서 탈출하기] 경쟁 제품 분석 워크샵의 실행

지금까지 아티클에서는 성공적인 상품 개발을 위한 두 가지 방법으로서 검증된 결과물만 상품으로 다시 개발하는 ‘선행 개발 체계’와, 사용자 경험과 경쟁사 전략을 이해하고 차별화하기 위한 ‘경쟁 제품 분석’의 준비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경쟁 제품 분석을 위한 샘플의 세팅과 전문가 워크샵의 실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샵 이후에 결과를 분석하고 개발에 적용하는 것은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해당하는 내용으로서 기회가 될 때에 여러분과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샵 사전 준비

제일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역순 일정표입니다. 신규 모델 출시 시점부터 유통, 생산, 개발, 기획 순으로 계산하여 언제까지 분석결과를 전달해야 하는지 알아내고, 그에 맞춰 워크샵 일정을 계획합니다. 결과분석이나 워크샵 실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분석 대상 모델의 숫자, 분석하는 내용의 깊이, 평가 위원의 숫자, 경쟁 분석 실행 인력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으로 ‘경쟁제품 분석을 위한 5가지 준비’ 아티클에서 말씀드린 대로 먼저 분석 목적을 정리하고, 자사 모델 선정, 경쟁 모델 선정, 샘플 수배, 평가위원 선정, 평가기준 수립의 순서로 워크샵을 준비합니다. 샘플 수급, 평가위원 관리, 평가지 준비는 거의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각각 담당인력을 개별적으로 지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샘플확인 및 사진촬영

샘플을 수급하면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모델명입니다. 모델명은 상품명이나 펫네임이 아니라 대개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4자리에서 24자리 내외의 코드입니다. 상품마다 하나씩 고유하게 지정되는 일련번호와는 다릅니다.

가끔 예외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출시국가와 유통채널에 따라 제품의 세부 사양이 다르고, 이는 모델명 끝의 3~5자리 정도가 다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끝자리 기호가 다르면 외관과 기능이 똑같아 보여도 세부 완성도나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주문한 것과 다른 모델이 배송되었다면 반품하고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다음으로는 패키지를 오픈하며 샘플 상태를 확인합니다. 본래의 상품 구성에서 누락된 부분이 있거나, 색상 등의 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된 경우, 배송 중에 파손된 부분이 발견된 경우에도 반품하고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샘플이 온전한 상태에서 비교하지 않으면 보고를 받는 사람에게 결과를 납득시킬 수 없습니다.
패키지를 오픈할 때에는 행동을 하나하나 할 때마다 모든 사항을 기록해두어야 합니다. 근접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로 고해상도 사진을 찍는 것은 물론이고, 가능하다면 순서 확인을 위해 영상 촬영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쇄사양은 물론이고 사출상태나 마감상태, 불량여부까지 모두 꼼꼼하게 확인하여 사진으로 남겨놓습니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별도로 기록하여 문서로 남겨 놓습니다.

이때 남겨놓는 사진과 기록들은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 평가 제품 세팅에 활용
  • 시사점 사전 도출 및 평가내용 반영
  • 평가지에 삽입할 이미지 확보
  • 평가 후 샘플의 손상 정도 확인
  • 평가 후 구성품 누락 및 분실 확인
  • 결과 분석 리포트에 삽입할 이미지 확보

패키지를 오픈하며 나오는 모든 것은 패키지를 포함해서 단 하나도 버리지 않고 보관합니다. 이는 평가 세팅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상품기획에 참조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샘플은 가능하다면 하나의 모델 당 두 개 이상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첫째로는 결함이 있는 샘플이 무엇인지 확인하려면 비교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렇고, 둘째로는 색상 등의 선택 사양을 비교하고 검토하기 위해서 그렇고, 마지막으로 샘플 중에 최소한 하나 정도는 분해해서 분석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경쟁 분석 샘플 세팅

샘플을 세팅하는 장소는 전시 공간 확보 측면에서도 그렇고, 평가위원 동선 확보 측면에서도 그렇고, 참관인이나 촬영 인력이 사용하는 공간까지 고려하면 넓을수록 좋습니다. 동시에 보안도 완벽해야 하고, 평가위원이 찾아오기도 편해야 하며, 식사제공의 편의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회의 및 전시 시설이 잘 갖추어진 호텔을 하나 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팅은 해당 샘플에 대한 모든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테이블 위에 구성품을 배치하고 안내문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모델 세팅>

패키지가 하나가 아니거나 부피가 커서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 없다면 패키지를 테이블 뒤에 세워두거나 별도로 전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서, 내부포장을 비롯한 각종 액세서리들도 테이블위에 잘 정렬하여 배치합니다.

만약 스탠드, 커버 등을 조립해야 하는 제품이라면 조립을 해놓고 전원, 랜선, 와이파이 등을 연결하여 언제든지 작동할 수 있는 상태로 준비합니다. 분석 내용에 제품 초기화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면 전원만 연결해놓고, 곧바로 사용성을 평가한다면 해당 태스크를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초기 세팅까지 완료해 놓습니다.

제품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해결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고장이 난 경우에는 반품하고 분석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제품을 동작하도록 세팅하는데 성공했지만, 기능이나 사용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기록하여 평가내용에 반영합니다.

안내문은 평가지 일련번호, 제품 세그먼트, 출시국가, 출시일자, 소비자가격, 제조사, 브랜드명, 모델명과 주요 사양을 기입하고, 인쇄한 뒤 쇼케이스에 넣어 세워둡니다. 평가위원들이 해당 모델에 대해 별도로 자료를 찾아보거나 문의하는 일이 없도록 상세하게 정보를 적습니다.

위에 설명한 그림이 모델 하나에 대한 세팅이라면 전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제품을 세팅합니다. 평가위원의 동선이 꼬이거나 전원 연결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배치를 잘 조절합니다.

<그림 평가 제품 세팅>

 

워크샵 실행

경쟁 분석 워크샵은 평가위원들에게 평가기준을 설명하고, 순서를 지정하여 각 모델을 분석하고 평가지를 작성하게 한 뒤, 전체적으로 모여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워크샵 운영의 핵심에는 모더레이터가 있는데, 이 역할을 맡는 사람이 워크샵의 전체적인 흐름과 평가 분위기를 좌우하며 분석 결과에도 강하게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평가위원장이 모더레이터를 겸하기도 하고, 외부의 전문 모더레이터를 고용하기도 합니다.

외부의 전문 모더레이터는 사교성이 높고 행사 진행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제품 개발과 경쟁 분석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을 골라야 올바른 결과를 유도해 낼 수 있습니다. 최근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나 제품 비평가 등이 제조업체 워크샵에서 모더레이터를 맡는 경우가 있는데, 제조업체 실무 경력을 배경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경쟁 분석 워크샵 실행은 간단하게 하자면 매우 간단하게 할 수도 있지만, 제대로 하자면 매끄러운 행사 진행이나 날카로운 결과분석은 물론이고, 평가위원에 대한 의전이나 샘플 관리까지 종합적인 스킬이 요구되는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이것이 워크샵 운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이에 대해서는 제품 혁신에 대해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크리베이트를 통해서 문의주시면 성공적인 경쟁 제품 분석과 제품 개발이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여기까지 해서 ‘기승전개발에서 탈출하기’ 시리즈를 마무리하고, 다음에는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0-12-07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