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나 게임, 메신저 등 IT 업계에서 10대의 중요성이 이미 잘 알려졌다. 이들 업계에서 10대들 사이에서 번져가는 유행이 곧이어 사회 전체의 유행이 될 것이라는 말은 상식적이다. 하지만 다른 시장은 그렇지 않다. 많은 기업은 여전히 10대를 소비자로 만나는 걸 낯설어한다. 이는 단순히 나이가 어리기 때문은 아니다. 10대가 일반적인 마켓 리서치 결과에서 정규 분포의 평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타겟 소비자가 아닌 사람을 왜 궁금해해야 하느냐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다....
자동차가 처음 만들어지던 시절, 생산자들은 자동차를 만들기에 앞서 소비자조사를 실시했다. 그들은 사람들을 찾아가서 이렇게 물었다. “말이 좋습니까? 차가 좋습니까?” 그러나 소비자들은 당연하다는 듯 대답했다. “말이 더 좋습니다.” 자동차 회사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차를 만들지 않기로 결정했다. 소비자는 차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욕구needs에 부응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소비자가 왕이다’, ‘소비자 중심’, ‘소비자 감동’, ‘타겟 소비자’ 등 요즘...
비즈니스를 통해 소비자들과 사회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비즈니스 혁신에 대해 고민을 해볼 것이다. 이 고민은 지금껏 해왔던 방식, 그리고 경쟁사들이 하는 비슷비슷한 방식을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하려는 시도로 나타난다. 그 결과 비즈니스에는 변화가 생긴다. 그러나 많은 변화는 그저 ‘남들과 조금 다름’에 그치기 쉽다. 일부는 ‘개선’의 영역에 다다른다. 기존 비즈니스의 문제점을 수정하고, 더 나은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그러나 ‘혁신’의 영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