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스토어 전성시대, 미래에는 당원 모집 팝업스토어? 대학교 홍보팝업스토어? 가 열릴지도
혹시 최근 팝업스토어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임시 매장이 아닌 문화와 경제의 새로운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공간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이제는 화제성과 팬덤의 힘을 바탕으로 새로운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제품을 넘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진화
한때 팝업스토어는 신규 브랜드의 마케팅 수단이나 떨이 처분을 위한 공간이었지만 이제는 단순히 제품뿐만 아니라 가수, 영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 팝업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가수 영탁의 ‘탁스 스튜디오’와 같은 예에서 보듯, 팝업 스토어는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탁스 스튜디오는 2023년 2월, 단 2주간의 운영으로 1만 5천 명의 방문객과 9억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뉴진스, 블랙핑크, 에스파, 유랑단과 같은 아티스트들도 팝업스토어를 통해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서 팬들과의 교류하고 커뮤니티를 형성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는 일주일 동안 5-6천 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으며 17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심지어 웹소설 팝업 스토어까지 등장
특히 주목할 만한 현상은 웹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의 팝업스토어입니다. 소설 속 가상의 아이돌 스타들의 실제 팬덤이 형성되면서, 주인공의 생일에는 건대입구역에 생일 축하 광고가 게시되었고, 현대 백화점에서의 팝업스토어는 1만 명의 방문객과 10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디지털 세상의 캐릭터들이 오프라인 공간에서 실체를 갖추며 팬들과 만나는 새로운 현상입니다.
팝업 스토어는 일종의 임시 플래그십 스토어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앞으로 팝업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경험은 더욱 중요해 질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현란하게 바뀌는 온라인 상점도 어찌보면 오프라인의 상점의 붙박이 상점처럼 인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팝업은 다르죠. 새로움이 있습니다. 즐길 거리가 있고 공유할 거리가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서, 고객과의 소통과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고 팝업 스토어는 임시 플래그십 스토어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팝업. 정당 팝업, 정책 팝업이 생겨날지도
미래 팝업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까요? 경험을 제공하고 싶은 모든 분야는 팝업의 형태를 고민해야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특정 정당 팝업스토어, 특정 국가 특정 도시를 홍보하는 팝업스토어,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팝업스토어, 대학교 홍보를 위한 팝업스토어 같은 것들이 생겨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팝업스토어는 잠재적인 지지자나 이해관계자들과 직접적인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메시지 전달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팝업 간 콜라보
맘스터치와 여기어때가 협업해 선보인 <맘스터치 여기어때 공항점> 같은 이종 업체 간의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는 눈에 띄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더 신기하고 독특한 경험과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인사이트 – 팝업 스토어, 고객 접점의 핵심이 되다
앞으로 팝업스토어는 점점 더 새롭게 진화할 것입니다. 고객의 경험을 중심에 두는 마케팅 전략 안에서 팝업스토어는 고객을 만나는 접점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경험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이며 이런 상황에서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고객을 이어주는 새로운 다리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부의 질문도 이렇게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그게 돈이 됩니까?’ 가 아니라
‘그게 무슨 경험을 줍니까?’로.
팝업 스토어에 대한 크리베이트의 통찰력과 사례가 필요하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주세요. (보고서 링크) 크리베이트가 성공적인 팝업 스토어 전략을 제공해 드립니다.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첫걸음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