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제품간 networking에 대한 관심은 오랜 시간 계속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고민은 직접적인 연결의 대상인 제품(어떻게 제품간 연결을 자동화하고 통제할 것인가)과 제품간 연결을 통해 제공되는 contents(어떠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가)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렇다면 다양한 디바이스의 등장, 디바이스간 컨버전스 발생, 무수히 많은 콘텐츠 생성뿐 아니라 모든 것이 networking 될 수 있는 지금, 과연 networking의 핵심 가치와 benefit은 무엇이 되어야 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으로부터 이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먼저 우리는 네트워킹이 가능한 주요 공간 3개를 중심으로 변화 맥락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가 가능한 맥락으로부터 6가지 주요 theme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사전 자료들에 근거해 idea generation을 진행하여 다양한 형태의 networking 제품 컨셉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었다. 여러 가지 컨셉 아이디어를 몇 가지 기준에 맞춰 평가한 후 10개의 컨셉을 선택하였다. 선택된 컨셉을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새로움과 유용성이라는 측면에서 검증 받아 최종적으로 3개의 매력적인 컨셉을 도출해 내었다. 그리고 이들 컨셉의 target과 benefit뿐 아니라 구체적인 feature를 정의하고, user experience 측면에서 usage scenario를 작성하여 컨셉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처럼 사용 맥락에 초점을 맞춘 접근 방식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Networking 제품의 컨셉을 만드는 데 단초가 될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