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 기술 동향과 발전 방향 전망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개인화가 더욱 강화되고 있는 IT 시장. 이제는 집이라는 개인 공간으로까지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며 스마트해지고 있다.본 프로젝트에서는 스마트폰에 이어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 홈 관련 신상품 개발을 위한 필요한 미래 유망 기술과 스마트홈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았다. 사실 최근 스마트홈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주거 환경에 ICT 기술이 접목된 것은 십수 년 전부터다. 새로운 개념도 아닌 스마트홈. 왜 다시 주목하는 것일까?

크리베이트는 스마트 홈 이전의 유사 개념인 홈 오토메이션과 홈 네트워크를 살펴보고 스마트 홈은 무엇이며, 기존의 개념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시장 확대가 가능한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스마트 홈 관련 7가지 제품군(조명, 스마트 토이, 스마트 피트 니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홈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가구, 소형가전)에 대한 동향과 발전 방향을 살펴본 후 실제 스마트 홈 제품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5가지 분야로 분류하고 항목별 최신 기술과 활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근미래 신상품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으로는 스마트 홈의 미래와 발전방향 및 기회 영역 발굴을 위해 스마트 홈 제품. 서비스를 재분류하고 유형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기존에도 스마트 홈을 분류한 다양한 연구가 있었으나, 대부분 공급자 관점에서 스마트 홈 서비스를 바라본 것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보다 구체화한 서비스 구분이 필요해 보였다. 크리베이트는 이미 시장에 나온 스마트 홈 제품/서비스가 아닌 새로운 스마트 홈 기회 영역 발굴을 위해 스마트 홈을 구성하는 주요 기술의 융합 방식과 제품이 놓이는 환경인 ‘집’이 제공하는 가치 두 가지 측면에서 스마트 홈의 발전 방향과 기회 영역을 전망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스마트 홈 정의부터 핵심 기술 분석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디자인ㆍ기술 인력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이 신상품 기획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및 전문 용어 등을 쉽게 정리하여 전달하였다.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상품 기획 및 전략 방향 수립에 기여하여,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INSIGHT

스마트 홈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어떻게 인터넷으로 연결할 것인가?’가 아니라 ‘왜 인터넷으로 사물들을 연결하는가?’이다. 스마트 홈의 궁극적 목표는 다양한 연결을 통한 정보 융합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 즉 연결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오토메이션, 보안, 에너지 관리 등 기능적인 측면에 머물러 있다. 이는 집을 경제적으로 사고파는 자산적 가치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집은 거주자의 자산으로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으로서 감성적, 사회적 가치도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 가정 내 기기에 네트워크, 센서,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제품, 서비스 개발 철학이 달라진 것 같지만, 결국 가치 창출의 본질은 같다. 아무리 많은 사물을 연결하고, 많은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해도 고객에게 가치 없는 정보와 기능은 유효하지 않으며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가치가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아무런 가치를 가질 수 없다. 기술과 기능을 고민하기 이전에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분야 : Innovation Strategy
고객사 : KIDP(한국디자인진흥원)
연도 : 2016

프로젝트 요청하기

"*" indicates required fields

소식 받기
This field is for validation purposes and should be left unchang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