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챌린지 프로세스
아이디어 챌린지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아이디어 챌린지 핵심 프로세스

아이디어 챌린지는 단순한 경쟁이 아닌, 섬세한 설계와 철저한 계획이 필요한 여정이다. 그렇다면 아이디어 챌린지 과정은 어떠해야 할까? 아이디어 챌린지 프로세스 별 준비 사항을 살펴보자.

챌린지 시작을 위한 첫걸음: 계획 수립

아이디어 챌린지는 혁신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성공적인 챌린지를 위해 먼저 철저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챌린지 프로세스 별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방법 에 대해 논의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스폰서 정하기

스폰서 확보는 아이디어 챌린지를 성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핵심적인 요소이다. 스폰서는 아이디어 챌린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참여자들을 동기부여하고 최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권한과 의지를 가진 중요한 인물이다. 사내라면 최고의사결정자(CEO)가 스폰서가 되면 좋다.

조직의 모든 관리자들은 직원들의 참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경영진의 참여는 아이디어 챌린지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디어 챌린지가 기업의 목표와 전략과 일치했을 때 의미 있게 진행될 수 있다. 아이디어 챌린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 돈, 인력 등의 자원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원과 지원을 충분히 제공없이 아이디어 챌린지가 성공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경영진은 아이디어 챌린지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와 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경영진의 참여는 조직 문화를 혁신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이끌며, 직원들에게 영감과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주제와 목표 설정

아이디어 챌린지의 주제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짧은 ‘브리프(Brief)’를 작성하여 참여자들에게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한다면 도움이 된다.

참여 동기 부여

내부 직원들은 기업의 내부 상황과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직원 참여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관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 챌린지의 주제로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하는 것도 있지만 일하는 방식에 대한 제안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직원들은 아이디어 챌린지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아이디어가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홍보와 마케팅 

마케팅은 비단 신제품을 런칭할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 챌린지를 내외부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렇게 열심히 마케팅 활동을 벌여도 막상 현실에서는 참여가 저조한 경우가 빈번하다. 하물며, 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제발 참여해 달라고 독촉해도 서로의 눈치만 보면 참여하지 않으려 하거나, 혹은 강제로 참여한다고 해도 성과 없는 아이디어들로 아이디어 챌린지를 채우게 된다.

참여와 공유를 통한 아이디어 수집

아이디어 챌린지의 핵심은 참여와 공유이다. 일반적인 공모전과 아이디어 챌린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 부분이다.

아이디어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발전된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제공하여 발전할 때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보고 거기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디어를 공유하면 아이디어가 도용될까 봐 걱정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공개하면 누가 먼저 아이디어를 등록했는지 알 수 있다.   

참여와 공유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도구 활용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참여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이를 추적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때 도구가 너무 어려워도 안된다. 도구를 배워서 익히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든다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다. 따라서, 도구는 오히려 심플하고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전에 활동적인 참여자들을 동원하여 아이디어를 제출하도록 유도하고, 아이데이션 세션을 통해 참여자들의 창의성을 자극하여 챌린지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디어 발전을 위한 협업과 피드백

수집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참여자들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협업에 익숙하지 않은 문화에서는 어떻게 협업을 유도해야 할지 막연할 수 있다. 협업은 아주 작은 부분부터 가능한다. 예를 들어 댓글 기능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정교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또는 관심 있는 아이디어를 서포트하게 함으로써 참여를 유도하고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개선해 나가는 워크샵으로 협업을 유도할 수도 있다. 이렇게 다수가 참여하게 되면 추후 아이디어가 실행될 때 더 많은 지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평가 및 최고 아이디어의 선정

SMART 기준을 충족하는 적절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하는 것은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SMART 성과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Time-bound의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성과를 말한다. SMART 성과는 성과를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높고, 시간에 맞게 달성하는 것이다. 아이디어 챌린지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 주요 성과를 지표를 설정하여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 챌린지의 목표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이라면, 주요 성과 지표는 “제안된 아이디어의 수”, “제안된 아이디어의 창의성”, “제안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등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 챌린지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성과 지표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참여율
  • 제안된 아이디어의 수
  • 제안된 아이디어의 창의성
  • 제안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 실행된 아이디어의 수
  • 실행된 아이디어의 성공 여부
  • 직원들의 만족도
  • 기업의 이미지

기업은 아이디어 챌린지의 목표와 방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요 성과 지표를 설정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를 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경영진이나 평가 위원들이 평가를 할 수도 있지만,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평가를 할 수도 있고, 또한 직원들이나 내부 구성원이 직접 투표에 참여할 수도 있다. 물론 이 모두를 결합하여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시각에서의 평가를 수렴하고 최고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이다. 평가를 할 때에는 평가 기준도 중요한데, 일반적인 평가 기준으로는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 혁신성, 그리고 회사의 목표와 부합하는지 등이 있다. 그 외에도 회사의 기준에 맞게 평가 항목을 정하면 된다. 

우수 아이디어의 발표와 추진

아이디어 챌린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이를 실행 가능한 형태로 이끌어내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디까지 실행되었는지 추적하고 어떤 부분에서 실행에 어려움을 겪는지 또 이를 위한 해결책을 투명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투명성은 아이디어 챌린지를 통해서 나온 아이디어는 반드시 실행된다는 확신을 심어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의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고취시킬 수 있으며, 참여자들의 창의성과 혁신 노력으로 발전하는 사내 혁신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다. 

기존 프로세스와의 통합

아이디어 챌린지의 장기적인 목표는 조직의 기존 프로세스에 통합되는 것이다. 활기찬 아이디어 챌린지가 되기 위해서는 신속한 실행 결과를 널리 알리고 아이디어 제안 활동이 결국 실행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모두가 인식하는 것이다.

한 번이 어렵지 두 번 세 번은 상대적으로 쉽다. 따라서, 아이디어 챌린지를 처음으로 시행하는 첫 해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 만약, 두 번째, 세 번째 여러 해를 거듭하는데도 여전히 성과가 없다면 무엇이 어디에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따질 수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 챌린지는 장기적으로는 일상적인 프로세스로 통합되어야 한다. 아이디어 챌린지가 일상적인 혁신 활동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측정하고 관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이디어 챌린지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조직 내부의 혁신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다. 아이디어 챌린지는 조직 내부의 혁신 문화를 위한 발판이 되기 때문에 꼼꼼한 아이디어 챌린지 프로세스 설계와 계획은 필수이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4-02-15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