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열풍’과 인생 2회차 트렌드의 이면: 덜 위험하지만 더 확실한 성공을 위해

강력한 트렌드는 과자부터 패션, 영화, 책 전 방위적으로 나타납니다. 현재 전방위적으로 나타나는 트렌드 중에 Zero의 열풍을 꼽을 수 있습니다.

Zero 콜라, Zero 과자 모든 것에 Zero 열풍입니다. 또한 드라마나 만화 같은 콘텐츠 쪽에서는 단순히 환생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기억을 고스란히 가진 채 제 2의 인생을 사는 컨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래를 다 아니 과거가 밋밋하거나 재미 없는 게 아니라 그야말로 앉아서 거저 먹는 로또 인생을 사람은 왜 이토록 선호하는 걸까요? 제로 열풍과 이러한 현상은 어떻게 맞닿아있을까요?

대중문화 속 새로운 성공 스토리

최근의 문화 트렌드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전통적인 성공 이야기에서 벗어나, 이미 알려진 세계에서 쉽고 편안하게 성공을 거두는 이야기에 더 관심을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대중문화 매체에서 명확히 드러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경제적 트렌드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티헌터 세계 속에 들어가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는 ‘오늘부터 시티헌터’, 주인공이 소설 속에서 다시 태어나는 ‘전지적 독자 시점’, 인생 2회차라는 말을 유행시킨 ‘재벌집 막내 아들’과 같은 대중 문화의 주인공들은 이미 알고 있어서 익숙한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큰 성공을 이룹니다.

왜 이런 컨텐츠가 인기를 끌까요? 이러한 이야기들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만족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도전과 모험보다는 안정과 확실성을 선호하는 사회적 경향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덜 위험하고 더 확실한 성공

이러한 트렌드는 공무원과 같은 안정적인 직업의 인기 감소와도 연결됩니다. 한때 공무원은 안정적인 직업의 대명사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그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도 그냥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경쟁을 뚫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더 이상 그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힘들게 일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보다 쉽고 확실한 길을 통해 성공과 만족을 추구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트렌드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여러 도전과 변화에 대한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 불확실성, 직업 시장의 빠른 변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 등은 개인들에게 많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야기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사람들은 덜 위험하고 더 확실한 성공 경로를 찾으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게 되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성공 경로는 아주 매력적인 대안이 됩니다.

즉시 만족의 욕구

전통적인 성공 이야기에서는 역경과 시련을 극복하는 과정이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많은 이들은 이미 충분한 도전과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며, 대중문화에서는 이러한 현실에서 벗어나 보다 쉽고 안정적인 성공을 원합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널리 퍼진 ‘즉시 만족’의 욕구와도 연결됩니다. 빠르고 쉬운 성공 이야기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현대인들에게 빠르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대안적 성공 모델을 제시합니다.

인사이트

이러한 트렌드와 그 시사점을 소비자 경험 설계에 적용하면, 소비자들에게 빠른 결과와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직원 경험을 설계하는 전문가들에게는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요소로 부각될 것입니다. 또한, 정책 입안자이라면 현재의 사회적,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사람들이 추구하는 안정성과 확실성을 반영한 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위한 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것을 넘어 트렌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크리베이트
발행일 2024-01-19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세요.